토토사이트 내 국민 게임이라 불리는 ‘파워볼 사다리’. 시작 당시 나눔 로또에서 제공되는 파워볼 결괏값을 기준으로 해 매우 공정한 게임으로 각광을 받았죠. 참조 사이트가 국가에서 운영되는 것이다 보니, 파워볼 조작 위험성이 없어 유저들은 유출픽 의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업장 입장에서도 공정한 게임을 도입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했고요. 그런데 동행 복권으로 수탁사업자가 바뀐 뒤, 파워볼 결과를 참조할 수 없도록 업데이트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전처럼 공정하지 않은 게임이 되었다면서 사고 위험이 크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목차
1. 더 이상 참조 불가능한 동행 복권
대다수 사설놀이터에 파워볼, 키노 사다리가 메인 게임으로 자리 잡자 동행 측은 이에 매우 골머리 아파했습니다. 그들이 내린 첫 조처는 서비스 시간 제한이었죠. 5분 단위로 24시간 즐길 수 있던 게, 자정부터 6시까진 발매하지 않도록 바뀐 겁니다. 이렇게 할 경우 자연스레 사설에서 지워질 거라 판단한 건데요.
그들의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사설 유저들은 그저 그땐 게임을 안 하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새벽 시간이기도 하고, 다른 게임을 즐기면 된다고 본 거죠. 그러자 동행 측은 참조가 즉각 중단될 수 있게 추첨번호 공개주기를 1일 3회(12시, 18시, 24시)로 변경했습니다.
2. 불거진 파워볼 조작 의혹
동행 복권에서 결과를 가져올 수 없게 되자 파워볼 서비스 측은 부랴부랴 블록체인 카드를 들고나왔습니다. 초당 2개 생성되는 이오스(EOS)의 헤드 블록 값을 기준으로 사다리 결과를 정하자고 한 건데요. 시장의 반응은 아주 좋았습니다. 동행의 대안으로 충분하단 평가가 이어졌죠.
하지만,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예전 네임드 사다리 때처럼 유출 정보를 활용하는 자들이 등장한 것처럼 보인다는 얘기가 계속된 겁니다. 이것은 ‘매 50초에 생성되는 2개의 블록 중 가장 최근 것을 사용한다’는 게임사의 설명과는 달리 두 번째 것이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파문이 일었습니다.
심할 땐 시간당 다섯 차례 이상 값이 바뀌는 경우도 있었죠. 문제는 주말 또는 공휴일에 이런 일이 적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발사 또는 일부 운영자가 파워볼 결과를 조작해 사익을 취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이윱니다.
3. 파워볼 대안으론 어떤 게 있을까?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추천 안전사이트에서 즐길 수 있는 BET365 게임이겠습니다. 이들은 ‘영국 정부’로부터 직접 관리를 받고 있으므로 나눔로또 때처럼 공정성 완벽히 확보됐다고 봐도 괜찮습니다. 파워볼 대안, BET365 게임으로는 가상 축구, 경마가 가장 대표적이며 축구의 ‘언오버’식을 즐긴다면, 사다리와 같은 승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조작 때문에 회원은 회원대로 사이트는 사이트대로 못믿는 꼴이 나오겠군요